관리 메뉴

요즘이야기

서킷 브레이커 뜻 간략하게 정리 본문

카테고리 없음

서킷 브레이커 뜻 간략하게 정리

요즘이야기 2020. 3. 25. 08:26



안녕하세요 요즘이야기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에 참여한 투자자라면 힘든시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 우리나라 시장은 다행히도 상승으로 인해 턴을 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였고, 밤에 진행된 미국시장 역시 급등하면서 분위기 반전을 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영원한 하락도, 영원한 상승도 없는데 주식시장이니만큼 이것이 데드캣인지 아니면 새로운 도약을 위한 상승인지는 지나고 나서야 알수 있겠죠.

이런 이슈가 있는 시장에서는 자주 출몰하는게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서킷 브레이커 제도" 입니다.

뉴스에서 서킷브레이커 발동!!! 이라는 뉴스가 뜨면 투자자들이 큰일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구요? 너무 많은 하락으로 인해 주식시장을 일시 정지해버린것이기 때문에죠.. 그럼 이 서킷 브레이커 제도에 대해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코스닥 지수

 

서킷브레이커란???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경우 일시적으로 주식매매을 정지 시키는 제도

서킷브레이커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게되면, 1987년 10월 미국에서 최악의 주가 대폭락 사태인 "블랙먼데이" 이후에 시장의 붕괴를 막기위해서 도입이 되었습니다.

 

코스피 차트

 

서킷 브레이커는 총 3단계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현재 상하한가 제한 폭이 30%로 되어있는데요.

서킷브레이크 3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전일대비 8%이상 하락시 발동 / 20분간 거래 중단
이후 10분간 단일가 매매로 거래 재개

2단계
전일대비 15%이상 하락시 발동 / 1단계 발동 지수대비 1% 이상 추가 하락시 발동
20분간 거래 중단, 이후 10분간 단일가 매매로 거래가 재개

3단계
전일대비 20%이상 하락시 발동 / 2단계 발동 지수대비 1%이상 추가 하락시 발동
발동시점을 기준으로 모든 주식거래가 종료됨

 

서킷브레이커는 장개장 5분후 ~ 장이 끝나기 40분 전까지 발동이 가능함 (3단계는 장이 끝날때까지 발동이 가능)

 

보통 서킷 브레이커는 1단계만 있다고 알고 계신분들이 많은데. 3단계까지 있습니다.

만약 3단계까지 발동이 된다고 하면, 투자자들이 초토화되었다고 보시면 될꺼같습니다... 그런일이 없길바라며 올해서킷브레이커도 없길....

이상 서킷브레이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