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이야기

성장판 자가진단 : 자극기, 닫히는 시기

by 요즘이야기 2020. 8. 9.

성장판 자가진단


안녕하세요 요즘이야기입니다. 이번 주말은 비가 많이 온다고 합니다. 비가 한번에 올때 많이 오기때문에 기사예보가 심각한 상태일 경우 외출은 삼가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의 주제입니다.

"성장판 자가진단"

 



한참커가는 아이들에게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성장판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아이가 클수 있을때 잘클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어른들의 역할이기도 하지요.

 

성장판 자가진단

 

 

성장판이란??

 

성장판이란 손가락, 발가락, 무릎, 척추, 발목 등 관절과 연결된 뼈의 끝부분에 있는 연골 조직을 말합니다.

보통 성장판이라고 하면 무릎을 많이 생각하시는데요. 그이유는 연골조직 중에 무릎의 성장판이 가장 큰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연골조직 (성장판)이 전부 뼈로 변하게 된다면 소희 말하는 성장이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장판 자가진단

 

 

성장판 닫히는 시기

아이의 성장판은 언제가는 닫히게 되어있는데요. 이시기를 미리 알고 계시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 남자아이의 성장판 닫히는 시기 : 만 16세 
  • 여자아이의 성장판 닫히는 시기 : 만 14세

 

남자아이들에 비해서 여자아이들의 성장판 닫히는 시기가 조금 빠릅니다. 보통 남자가 키가 조금더 큰이유도 성장판에 관련되어 있겠지요.

성장판 닫히는 시기는 통상적인 평균이므로 정확한 시기는 전문의에게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유전 약 23%
  2. 영양섭취 약 31%
  3. 운동 20%
  4. 생활환경 26%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이 인지하고 잘 지켜나가야 하겠습니다.

 

성장판 자가진단

 

성장판 자가진단

성장판 자가진단법으로 많이 알려진것이 있습니다. 왼손을 이용해서 검지와 엄지를 붙힌다음 "O" 자를 만듭니다. 그리고 모양을 유지하고 엄지와 검지에 힘을 주세요.

그 후 중지를 세워 뒤로 꺾습니다. 이때 팔목안쪽이 아프거나 당기면 성장판이 열려있는 것이고, 아프지 않다면 성장판이 닫힌 것입니다.

간단하게 자가진단을 할수 있는 것이지만, 성장판에 대해 더 알아보고싶거나, 의심이 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농구나 줄넘기 같은 운동을 통해 성장판을 자극하여 성장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성장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결론은 간단합니다. 성장판이 닫히고 나서 후회하지말고 성장판이 살아있을때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최대한 노력하는것이 최선입니다.

그때 운동할껄 이런것은 중요한것이 아닙니다. 인지할때가 가장 빠르다는것을 잊지마세요.

 

성장판 자가진단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