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금융이야기

상장폐지 및 정리매매 뜻

by 요즘이야기 2020. 9. 3.

안녕하세요 요즘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상장폐지 및 정리매매"에 관련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면 됩니다.

 

상장폐지 정리매매


1.정의

주권의 상장이 일정한 요건을 갖춘 주권에 대하여 거래소시장에서 매매거래의 대상물이 될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것인데 반하여, 주권의 상장폐지는 상장된 주권이 거래소가 정한 일정한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당해 주권에 대하여 거래소시장에서 매매될 수 있는 자격을 박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권상장법인의 재무내용, 기업지배구조 등 기업투명성 등이 부실하여 더 이상 다수의 투자자간 거래대상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서 시장의 건전성을 제고하고 잠재적인 다수의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2.상장폐지 절차


관리종목 지정 후 일정기간 이내에 지정사유를 해소하지 못하여 상장폐지기준에 해당되는 등 상장폐지기준에 해당되는 경우 증권선물거래소는 당해 유가증권에 대한 상장폐지 사실을 3일간 공시하며, 당해 유가증권에 대한 최종 환금기회의 부여를 위한 7일간의 정리매매를 거쳐 상장폐지가 됩니다.
※정리매매기간 7일간은 상장폐지사유에 따라 부여 안할수도 있습니다.

 

 


3.정리매매종목이란


-증권선물거래소는 상장폐지가 확정된 종목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에게 마지막 환금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매매거래를 허용할 수 있는데, 이를 정리매매종목이라고 합니다
-정리매매종목은 급격한 가격변동에 따른 투자유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단일가 매매방법을 취하는데, 다른 점은 가격제한폭을 두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4.정리매매종목 매매방법

①정리매매기간: 상장폐지 승인일로부터 7영업일
②매매방법: 30분단위로 매매체결
③주문가격: 지정가만 가능
④가격제한폭: 없음
⑤증거금: 수수료포함 현금100%징구
매매가능시간 : 정리매매첫날 : 장전 시간외종가매매 불가, 장후 시간외종가매매 가능 (종가체결), 시간외 단일가매매 가능 (상하한가 폭 없음)
정리매매둘째날~마지막날 : 장전/장후/시간외단일가 매매 모두가능

 

주식매매함에 있어서 상장폐지와 정리매매는 절대 해서는 되지 않는것이기에 조심스러운 매매를 추천드립니다. 금융의 꽃은 주식이지만 그반대가 될수도 있기 때문이죠

'요즘 금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피 3000 시대 올것인가?  (0) 2021.01.05
주식 반대매매 뜻 알아보기  (0) 2020.09.04
주식 : ELW 매매  (0) 2020.09.03
주식계좌 ID분실 : 키움증권  (0) 2020.09.02
주식 : LP제도  (0) 2020.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