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금융이야기

코스피 20년 차트 흐름

by 요즘이야기 2018. 7. 2.

코스피 20년 차트 흐름 알아보기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뒤를 돌아보면 진짜 많은 일이 있었던것 같다. 닷컴 버블, IMF, 서브프라임, 그리스 등등 오늘 당장 죽을것 같은 주식시장 흐름도 있었던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그 상황을 격어보지않은 사람은 모른다.. 시가총액 상위종목이 하한가 가던 그날을 말이다.. 필자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하한가 찍어 한호가인가 두호가 위에서 마감하던 그때를.. 정말 지금 생각하면 아찔하다.


물론 그때 돈이 있었으면 우량한 종목 집팔아서 주워담았다면 지금쯤 강남에 아파트 몇채는 샀을수도 있긴하다 (다 지나고나면 할수 있는 말들)


그럼 코스피가 20년동안 어떤 흐름이었는지 한번 알아보자



위는 1989년부터 현재 2018년까지 코스피의 흐름을 차트화 한것으로 알면된다. 양봉이 있는 시기는 그해 상승으로 마감했던 때이고, 음봉으로 마감된 때는 공포가 엄청났던 한해였다는것을 알수 있다


IMF와 서브프라임때 음봉이 의미가 진짜 깊기도 하다..흐흐


이렇게 20년 차트를 보니 주식은 항상 우상향한다는것을 알수있다. 하지만 10년후에 다시 1000포인트 아래로 갈지는 알수가 없는 미래이기도 하다.. 세계대전이 일어 난다던지 니죽고 내죽자 핵을 쏴댄다던지 ㅎ



우리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이런이야기를 하곤한다. 지금 당장 사지 않아도 매일 주식시장이 열리기때문에 쉬엄쉬엄하라고.. 


오늘 안사면 꼭 오를것만 같고, 팔면 또 오를꺼 같고, 고민과 후회의 연속인 주식시장!! 우리 개인투자자가 살아남을수 있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






- 분할매매

- 쉬면서 하기

- 계좌관리 잘하기

- 뇌동매매 금지

- 여유자금으로 하기

- 유료리딩같은거 하지 않기


등등 지켜야될것도 많고, 해지말아야될것도 많은 주식시장.. 사라남을수 있도록 나만의 무기를 하나씩 장착하는것이 이 험난한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길이 아닐까??


코스피 20년 차트 흐름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결론은 오를수도 있고, 내릴수도 있다는것!!!ㅎㅎ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으시길 기원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