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금융이야기

호가창 보는법 알아보자

by 요즘이야기 2020. 7. 8.

안녕하세요 요즘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호가창이라는 말들어보셨죠?  그럼 호가창에 대한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오늘의 주제 : 호가창 보는법 

 

 

호가창 보는법

 

호가창 보는법

 

 

중간에 검은색 가격 67,500원은 기준가입니다.

그밑으로는 파란색 / 그위로는 빨간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호가창 우측에 보이는 부분 보는법



 

: 시가입니다. 주식시장 개장 후 처음 거래된 가격

: 금일 최고가입니다.

: 금일 가장 낮은 가격입니다.

: +30% 갔을때의 가격

: -30% 갔을때의 가격

비용 : 거래비용은 현재가 * (세금+매도요율+매수요율) / (100-(세금율+매도요율)) 

 

 

비용은 구지 몰라도 됩니다. 그냥 위의 계산법 참고만 하세요.

 

 

호가창 보는법

 

 

: 좌측 파란색은 매도 수량입니다.

 

현재 매도하고자 하는 수량은 18,937주이고, 매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내어 놓은 수량입니다.

69,000원 의미있는 가격에 3,854주를 내어 놓았군요. 주식은 매도 잔량이 거래가 되면 주가는 올라가게 됩니다. 만약 시장참여자가 시장가로 매수 주문을 넣게 되면 주식의 매도 잔량이 사라지면서 주가는 상승하게 되는 것이지요.

 

 

 

: 우측 빨간색은 매수 수량입니다.

 

현재 매수하고자 하는 수량은 2,904주이고, 매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내어 놓은 수량입니다.

지금의 가격보다 더 싸게 사고자 하는 시장참여자들이 내어놓은 가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장가 매도가 나온다면 매수대기해있던 수량들이 채결되면서 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주가가 매수호가 매도호가 왔다갔다 하는 것은 매도호가에 매수 / 매수호가에 매도 되면서 위아래로 한호가씩 왔다갔다하는 것입니다.

주식매매를 할때 호가창은 참고만 하면되고, 누군가 장난친다고 허매수, 허매도 같이 물량을 쌓아놓았따가 빼고 하는것도 있으니 너무 보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단타 매매때 호가창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저의 영역이 아니라 머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군요. 개인적으로 단타는 고수의 영억이라고 보기때문에 그렇습니다.

 

 

호가창 보는법

 

 

주식매매에 함에 있어서 어느정도 호가창은 볼줄은 알아야 하고, 내가 원하는 가격에 매도를 걸어 놓거나, 매수를 걸어놓거나 하는 행위를 할때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궁금해 하실수도 있는데... 만약에 내가 주문을 내어놓은 호가창에 500주가 있었고, 그다음 100주를 주문을 넣으면 그가격 호가창의 매물은 600주가 됩니다.

채결은 먼저 주문을 넣은 순서대로 되니 참고하세요. 앞에 500주 (다른사람 물량)이 먼저 팔리고 그다음 내물량 100주가 체결이 됩니다.

 

빨리 사고/팔고 싶으면 시장가 주문을 넣으시면 현재 가격에 바로 체결이 됩니다. 시장가라는게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매수호가, 매도호가 이기 때문인 것이죠.

 

슬기로운 투자하시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혹여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