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이야기

애착발달 4단계 : 에인스워스

by 요즘이야기 2020. 8. 26.

 
아이를 육아할때 애착발달에 관련된 내용을 알고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내용 참고하세요.

애착발달 4단계



1단계 (~생후 3개월)
양육자가 부모이든 아니든 자신의 요구를 채워주는 사람이라면 자신싀 곁에 머물게 하기 위해 울기, 빨기, 젖찾기, 미소짓기, 잡기등의 반응을 합니다.


2단계 (생후 3개월 ~ 8개월)
생후 3개월부터 6~8개월까지는 애착형성 단계입니다. 주 양육자와 다른 사람을 구별할 수 있지만 친숙한 몇몇의 어른에게만 애착 행동을 제한됩니다. 단 한명의 대상에게 완전한 애착이 형성된것은 아닙니다.


3단계 (생후 6개월 ~ 18개월)
생후 6~8개월부터 18개월까지는 분명한 애착의 단계입니다. 아이의 애착 행동이 좀 더 한사람에 집중돼 나타납니다. 아이와 주 양육자의 애착이 형성됐다고 볼 수 있는 시기죠. 주 양육자가 눈에서 보이지 않으면 찾으면 분리불안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4단계 (생후 18개월 ~ 3세말)
다양한 주변 사람에게로 애착이 확장됩니다. 자기중심성이 줄어들고 인지능력이 발달돼 이미 애착을 형성한 사람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 양육자가 잠시 눈에서 보이지 않아도 곧 돌아온다는 것을 알게되지요. 주 양육자가 독립된 대상이라는것을 인식, 자신을 애착 대상에게 맞추기 위해 행동을 계획하거나 수정하는 융통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출처 = 심리학용어사전


1 ~ 4단계까지의 애착발달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육아하실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