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금융이야기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알아보자

by 요즘이야기 2018. 5. 5.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알아보자






정부에서 아파트 값을 잡는다 못잡는다 지금 말이 많습니다. 서울 고가 아파트위주로 메스컴에 나오기 때문에 여간 어려운게 아니죠.. 솔직히 서민이 10억짜리 아파트를 언제 살수 있나요? 1억도 모으기 판에




각설하고 오늘은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도 소득세가 면제 되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보유기간

2년 이상 보유 (비거주가 거주자로 전환된 경우에는 3년이상 보유)


2. 세대 요건

세대별로 1주택이어야 하며, 세대 분리는 원칙상으로 30세 이상 또는 기혼자 일때는 인정


3. 가격요건

양도 당시에 고가주택이 아니어야 함 (주택,토지합계가 시가 9억원을 초과하지 않을 것)



양도소득세 면제 조건의 위의 조건일 경우 해당합니다. 그런데 2년이상이 아닐 경우에도 해당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취학이나 질병요양또는 근무상의 형편으로 세대원 전원이 다른곳으로(시,군) 주거를 이전하게 되어 1년 이상 거주한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수용 해외이주 또는 1년 이상 국외 거주 사유로 세대원 전원이 출국하는 경우


- 임대주택법에 따른 건설임대주택을 취득하여 양도하는 경우 (거주기간이 5년이상이라면 보유기간에 제한없이 비과세)





아파트 투자하실때 가장중요한게 양도소득세입니다. 아파트 매매시 차익이 발생할 경우 세금을 내야 하는데.. 면제조건이 아니라면 많은 세금을 내야하는게 현실입니다.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을 정확하게 확인하시고, 활용하신다면 수익률도 더욱 높아지겠죠?? 



이상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