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금융이야기

주식 이동평균선 (이평선)에 대한 이해

by 요즘이야기 2021. 6. 5.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차트를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유투브나 블로그등에서 차트보는 방법등을 알려주는 곳이 많죠?

주식 차트에서 이동평균선은 중요한 부분이기에 이해하시고 차트 공부를 하신다면 더욱 도움이 되실꺼예요.

각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차트


이동평균선이란?

일정한 시간동안 주가의 평균값을 이동평균선이라고 합니다. 흔히 5일선, 10일선, 20일선이라고 들어보셨죠? 캔들 종가의 평균값을 선으로 나타낸 것을 뜻합니다.



각 이평선의 이해

1) 5일선
5일의 종가를 평균으로 하여 나타낸 선입니다. 일주일에 5거래일이 진행됨으로 일주일간의 심리선이라보 보시면 됩니다. 흔히 단기매매할때 5일선의 방향과 흐름을 유심히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5일선은 단기 일주일 심리선이기에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20일선
20일의 종가를 평균으로 나타낸 선입니다. 5일선은 일주일, 20일선은 20거래일 즉, 한달의 평균 종가의 심리선입니다. 차트 공부하실때 20일선을 기준으로 강의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중기상승, 중기하락등을 예고할때 많이 보는 이동평균선입니다. 스윙투자에도 아주 중요한 포인트이죠.


3) 60일선
분기의 실적을 미리 예측할수 있는 이동평균선입니다. 만약 60일선이 우상향이라면, 다음분기도 실적등으로 인해 상승할 예상을 해볼수가 있는 것이죠. 회사들은 분기별로 실적을 발표하기때문에 60일선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4) 120일선
6개월 동안의 경기를 알려주는 이동평균선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참고하면 좋은 심리선이니 참고하세요.



마치며..

차트에서 중요한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거래일 평균을 나타내는 심리선임은 아셨고, 차트의 보조지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100% 맞다고는 볼수없으며, 말그대로 보조지표일뿐입니다. 주식은 항상 리스크 관리를 해야하는 투자방법이니, 차트에 맹신하기 보다는 다양한 분석을 통해 올바른 투자로 가시는 것이 맞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글은 줄이겠습니다.